이화여자대학교 스크랜튼대학

게시판

선배들의 이야기

멘토님을 따라 누군가의 멘토가 되다 - 강일향

  • 분류 : 뇌·인지과학부 뇌·인지과학전공
  • 작성일 : 2016-01-27
  • 조회수 : 5297
  • 작성자 : Scranton

멘토님을 따라 누군가의 멘토가 되다 

 


강일향 (이화여대 뇌융합과학연구원)

 


지금으로 부터 10년 전, WISET 멘토링을 통해 고등학생 시절부터 만나뵙게 된 멘토님 덕분에 뇌인지과학 전공을 선택하게된 강일향 멘토. 그녀의 멘티에서 멘토가된 10년 멘토링 활동 이야기를 들어보자.
 



안녕하세요, 이화여자대학교 스크랜튼대학 융합학부 뇌인지과학과 인지과학전공 박사과정에 재학중인 강일향이라고 합니다.

WISET 멘토링에 참여하게 된 계기 ..
제가 WISET 멘토링과 인연을 맺어던 것은 2006년이었습니다.
고등학교 2학년, 앞으로의 진로에 대하여 여러 고민을 하던 중 WISET 멘토링에 대해서 알게 되었고, 그 당시 베르나르베르베르의 소설 '뇌'를 감명깊게 읽고 인지과학분야에 관심이 많았던 시기여서 인지과학을 전공하신 강은주 교수님(강원대학교)과 멘토-멘티 관계를 맺게 되었습니다.  


대책없던 학과 선택과 진로고민...멘토님과 해결해
강은주 멘토님과는 주로 이메일을 통해 멘토링을 진행하였습니다. 그 당시 대책없는 저의 학과 선택 고민, 진로 고민들에 멘토님은 성심껏 답변을 주셨고, 뇌인지과학 분야에 대한 소개 뿐만 아니라 여성 연구자가 되기 위한 마음가짐, 태도 등에 대하여 여러 조언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지금은 대학원 과정, 학부 과정에 '뇌-인지 과학' 관련 학과가 많이 생겼지만, 2006년 당시에는 뇌인지과학에 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곳이 많이 않았기 때문에, 멘토님의 여러 조언들은 제가 대학 학과를 결정하고 이후 대학원 과정을 선택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멘토님의 조언 덕분에 저는 이화여대 분자생명과학부에 진학하여 생명과학을 전공하고 이후 심리학을 복수전공하며 뇌인지과학분야에 대해 공부 할 수 있었습니다^^)

제 주변에는 롤 모델로 삼을 만한 여성 과학자가 없었기 때문에, 강은주 멘토님의 경험과 조언은 제가 여성과학자의 길을 선택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멘토님의 여러 조언들이 양분이 되어, 현재는 이화여대 뇌인지과학전공 인지과학 연구실의 석박사 통합과정으로 입학하여 인간대상으로 우울증, 외상 후 스트레스 등의 연구를 진행중에 있습니다. 


멘토님의 여러 조언들이 전공을 선택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기에 언젠가 기회가 된다면 저도 멘토가 되어 후배들에게 도움이 되고 싶었습니다.

멘토링 10년 후 멘토가 되다..
2015년도에 국내 최초로 이화여자대학교 학부과정에 '뇌인지과학전공'이 생겼습니다. 그러나 뇌인지과학전공 분야자체가 대중에게는 낯설고 어려운 학문이다보니, 이 분야에서는 어떤 공부를 할 수 있는지, 어떤 미래를 그릴 수 있는지를 잘 모르기도 하고 낯선 대학 생활에 적응하는 것 등으로 인하여 학부 학생들이 약간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하였습니다. 이러한 신입생들의 고민을 해결해 주기 위하여 대학원생-학부생 멘토링 프로그램을 진행하였고,제가 받았던 멘토님의 도움이 떠올라 멘토로 자원하게 되었습니다.

과거에 겪었던, 미래에 대한 고민, 진로에 대한 고민, 학문에 대한 고민들을 똑같이 하는 멘티들에게 제가 멘토님께 들었던 여러가지 조언들을 저의 멘티 학생들에게 들려 줄 때는 감회가 새롭기도 하고 바쁘신 와중에도 여러 조언을 해주셨던 강은주 멘토님께 그리고 멘토님과 멘토링 할 수 있게 연결고리가 되어준 WISET에 감사한 마음이 들었습니다


고마우신 강은주 멘토님께...

안녕하세요. 멘토님
건강히 잘 지내시나요.

멘토님께서 제가 고등학교 부터 든든히 지지해 주시고, 뇌과학의 다양한 분야에 대해 소개해 주시고, 용기를 주실 때마다 나도 언젠가는 꼭 좋은 멘토가 될 수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었는데 저도 누군가의 멘토가 되었답니다^^

멘토님께서 저에게 해주셨던 여러 조언들을 학부생 멘티들에게 들려줄 수 있어서 얼마나 감사했는지 모릅니다.

제가 겪은 고민들을 똑같이하는 후배들에게 여러가지 선택 가능성을 알려주고, 네가 있는 지금 그 자리에서 열심히 하다보면 언젠가는 원하는 길에 도달해 있을 거라는 멘토님께서 해주신 조언들을 들려줄 때는 감회가 새로웠습니다. 

항상 저의 철없는 질문에도 성심껏 응답해 주시고, 바쁘신 와중에도 좋은 조언 해 주셨던 것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멘토님 덕분에 학부 전공을 선택할 수 있었고, 학부 시절 어떤 미래를 그려야 할 지 불안하게 흔들리는 와중에도 누군가 도움을 구할 수 있는 이가 있따는 사실에 항상 든든하고 감사했습니다.

10년전 융합과학 학술대회에서 멘토님의 강연을 듣고 인간대상 연구 분야도 있다는 것에 대해 알게 되면서 결국 뇌인지과학과에 진학을 선택하고 공부하고 노력하고 연구하면서 꿈을 가지고 달려올 수 있게 되었던 것 같습니다.

뿐만 아니라 멘토님께서 해 주셨던 좋은 조언들이 저를 항상 열심히 노력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고 이렇게 행복하게 공부하고 연구 할 수 있게 된 것 같습니다!

저의 멘토가 되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항상 감사합니다.

멘티 강일향 올림


* 학력 및 경력 사항
현재 이화여자대학교 뇌융합과학연구원
현재 이화여자대학교 스크랜튼대학 융합학부 뇌인지과학과 인지과학전공 석박사통합과정 (박사수료)
2013 이화여자대학교 자연과학대학 분자생명과학부 생명과학과 학사(복수전공:심리학)

 

 

http://www.wiset.re.kr/ mentoring/mentor/sub02_view. jsp?sc_board_seq=303&pk_seq= 229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