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스크랜튼대학

스크랜튼학부 자유전공

학부소개

스크랜튼학부 자유전공 학부소개전화번호, 이메일, 팩스, 학부장으로 구성된 스크랜튼학부 자유전공 학부소개 안내 표
전화번호 이메일 팩스 학부장
02-3277-6592 ewhascranton@ewha.ac.kr 02-3277-6707 장원경

2007년 3월 설립된 스크랜튼학부는 이화여대 설립자인 메리 F.스크랜튼 선교사의 뜻을 이어받아 "인성과 지식을 겸비한 사회 각 분야의 전문인력 양성" 을 위한 국내 최초의 미래형 대학 학부로서, 대부분의 강의는 우리말로 진행된다.

스크랜튼학부 안내

스크랜튼 선생님 소개

스크랜튼 선생님

(Mary F.Scranton 1832~1909) 한국 최초의 여성 교육기관인 이화학당을 세우고 20여 년간 여성지도자 양성에 힘썼다.

스크랜튼학부 학생은 특정 전공 영역 없이 자유전공으로 입학하여 강화된 기초교육 등 다양한 분야를 공부한 후에 1학년 말에 자신의 주전공을 결정한다. 주전공은 전통적 학문 분과 경계를 극복하고 교육의 차원을 다원화한다는 의미에서 사범대나 예체능계열등 특수 몇몇 학과를 제외하고 문과나 이과의 구분 없이 선택이 가능하다. 즉, 문과생도 물리학을 주전공으로 선택할 수 있고 이과생도 영문학을 주전공으로 선택할 수 있다.

스크랜튼학부는 동시에 최고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Honors Program을 운영하고 있으며 따라서 스크랜튼학부 학생들은 필수적으로 주전공 이외에 스크랜튼학부의 융합학문 분야인 자기설계전공을 Honors Program의 일환으로 이수하여야 한다. 이를 위해 스크랜튼학부에서는 융합적 학문 트랙인 5개의 세부 전공 트랙을 설정, 제시하고 있으며, 학생들은 이 중 하나를 자기설계전공으로 자유롭게 선택, 이수한다. 예를 들어, 경제학을 주전공으로 택한 학생이 “통합적 문화연구” 트랙을 자기설계전공으로 택할 수 있으며, 혹은 국제학을 주전공으로 택한 학생이 “사회와 정의” 트랙을 자기설계트랙전공으로 선택할 수 있다. 자기설계전공트랙의 선택 역시 문과 이과의 구분 없이 가능하다. 스크랜튼학부에서 미리 설정, 제시되는 5개의 트랙들 이외의 내용을 전공하고자 하는 학생들은 지도교수의 지도 아래 자신만을 자기설계트랙을 구성하여 이수할 수 있다. 이 경우 스크랜튼학부의 자체 심사를 거쳐 승인을 얻어야 한다. 이렇듯 스크랜튼학부생들에게는 포괄적인 전공 선택 우선권이 주어져 있기 때문에 주전공과 자기설계전공 선택시 문과, 이과의 구분, 성적, 인원 등에 아무런 제약이 없이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스크랜튼학부의 이러한 Honors Program의 교과과정과 스크랜튼학부에서 제공되는 특별프로그램들을 성공적으로 이수한 학생들에게는 우수 인재들의 네트워크인 Honor Society에의 가입 자격이 주어지며, 졸업 후 광범위한 인적 네트워크로 활용할 수 있게 된다.

  • 2007년 3월 이화여대 설립자인 메리 F. 스크랜튼 여사의 뜻을 이어 받아 설립
  • 국내 최초의 미래형 학부대학
  • 자유전공으로 입학 후 주전공과 자기설계전공 결정
  • 문과나 이과의 구분 없이 입학 및 전공 선택이 가능

교육목적 및 목표

스크랜튼학부는 체계화된 교양교육을 통하여 학생들의 인성과 창의력을 배양하고, 나아가 한층 심화된 전공교육을 제공하여 통찰력과 분석력 등 미래의 지식사회가 요구하는 전문성을 습득할 수 있도록 다양한 학문분야의 지식을 포괄적으로 지도한다. 스크랜튼학부를 졸업한 학생은 인문, 사회, 자연과학 등을 포함하는 다양한 맥락에서 제기되는 문제들에 대한 통찰력과 분석력, 합리적 대화 능력, 문제 개선을 위한 대안 제시 능력 등을 갖추게 될 것이다. 이러한 과정을 거친 스크랜튼학부 졸업생은 21세기를 주도할 고급인력이 선택할 수 있는 모든 진로에서 각 분야 전문가로서의 역할을 다해 나갈 것이다. 예를 들면 해외의 유명 대학원, Law School과 Medical School, 정부와 정부기구, 언론사, 컨설팅 관련 기업체 등이다. 이러한 목적을 이루기 위해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기본방침들을 설정하고 있다.

  1. 다학제적, 융합적 전공교육을 통하여 개별 학생들의 창의적 능력을 배양한다.
  2. 학생의 학습요구 및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의 개별지도를 강화한다.
  3. 기초학문분야 및 전문분야에 대한 우수학생의 학문적 관심을 유도하기 위한 특수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4. 학생의 전공선택권을 존중하여 다양한 경력개발을 위한 기회를 제공한다.

연혁


스크랜튼학부 자유전공 연혁스크랜튼학부 자유전공 연혁안내 표
2010.08 스크랜튼학부 1회 졸업생 배출
2009.03 스크랜튼학부 자유전공생 입학
2007.03 스크랜튼학부 신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