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스크랜튼대학

스크랜튼학부 자유전공

자기설계전공

스크랜튼학부 자기설계전공 학생은 기초학문 영역의 다양한 전공트랙 또는 자기설계트랙을 이수하게 된다.
졸업이수학점 및 융복합교양은 주전공의 학점에 따른다.
스크랜튼학부 자기설계전공의 전공트랙은 다음과 같다.

통합적문화연구 트랙 (ISC: Integrated Studies of Culture)

한 사회의 문화를 올바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사회의 언어, 철학, 역사, 문학을 통합적으로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통합적문화연구 트랙은 바로 이런 철학, 역사, 문학의 통합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문화에 대한, 그리고 더 나아가 궁극적으로는 인간에 대한 보다 폭넓고 깊이 있는 이해와 통찰을 얻는 것을 목표로 한다. 따라서 이 트랙에는 전통적인 인문학 과목들인 언어, 문학, 사학, 철학 및 예술, 문화 과목들뿐만 아니라 인간에 대한 다양한 연구분야인 심리학, 사회학, 정치외교학 등 다수의 사회과학 과목, 뇌인지과학 등 자연과학 과목, 그리고 법학 과목 등이 망라되어 있다.

  • 교과내용: 철학, 역사, 문학 등 인문대 전공과목, 사회대, 자연대, 조형대, 음대, 스크랜튼대 등의 관련 분야 전공과목

디지털인문학 트랙 (DH: Digital Humanities)

디지털인문학 트랙은 여러 가지 학문 분야에 전공을 두고 있는 학생들로 하여금 정보사회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게 구성되었다. 그리고 이를 통해 다양한 분야에서 디지털 콘텐츠 생산과 관련하여 전체적이고 종합적인 기획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 교과내용: 디지털미디어와 문화, 디지털 인문학 - 웹을 이용한 문화연구, 디지털스토리텔링, 미디어아트, 디지털영상실습, 영화와 철학, 정보디자인 등

사회과학이니셔티브 트랙 (ISS: Initiatives in Social Sciences)

사회과학이니셔티브 트랙은 인간과 사회현상의 형성과 변화를 체계적으로 탐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구성되었다. 이 트랙의 교과과정은 사회과학의 기초 이론과 주요 사상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는 물론, 점점 더 복잡해져가는 사회의 변화에 대한 포괄적이고도 체계적인 이해를 위해 철학, 역사, 자연과학의 관련 과목들로 구성되어 있다. 아울러 학생들이 국제사회에 진출할 수 있는 사회과학적 소양을 갖출 수 있도록 심화된 지식 내용의 숙달뿐만이 아니라 글로벌 인재에 걸맞은 사고능력, 언어능력, 다문화적 감각을 키울 수 있는 내용으로 교과과정을 구성한다.

  • 교과내용: 인문대, 사회대, 자연대, 경영대 등의 관련 분야 전공과목

과학융합 트랙 (CS: Convergence of Sciences)

오늘날 우리를 둘러싼 모든 이슈의 뒤에는 언제나 과학기술이 있다. 사실을 추구하고 가치를 판단하기 위한 도구로 과학적 방법론을 사용하며, 결정을 내려야 하는 크고 작은 사안에 과학기술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또, 아름다움과 조화를 추구하는 인접 학문은 과학과 정신을 같이하며 과학기술이 틀을 제공하기도 한다. 스크랜튼학부에서는 이러한 기본 소양을 훈련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으며, 과학 전공을 보다 넓은 의미에서 조망하거나, 인접 학문에 과학적 요소를 접목시키는 노력을 돕기 위한 보다 심화된 과정으로 과학융합 트랙 전공을 제공한다.

  • 교과내용: 기초 및 응용과학, 생명과학, 경영학, 전산학, 언론학, 환경학

사회와정의 트랙 (SJ: Society and Justice)

이 트랙은 법, 행정 등과 같은 전문 분야에 진출할 것을 목표로 하는 학생들에게 인문, 사회, 자연과학 분야의 기초학문을 폭넓게 학습하게 함으로써 전인적인 소양을 갖춘 전문인으로 성장할 수 있는 교육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교과내용: 인문/사회/자연 기초학문 분야, 법/정치/행정 등 응용사회과학 분야, 사회통계/조사 등 분석 및 방법론 분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