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스크랜튼대학

국제학부 글로벌한국학전공

전공소개

글로벌한국학전공 전공소개전화번호, 이메일, 블로그, 팩스, 전공주임교수으로 구성된 글로벌한국학전공 전공소개 안내 표
전화번호 이메일 블로그 팩스 전공주임교수
02-3277-6702 globalkorea@ewha.ac.kr http://koreanstudiesatewha.blogspot.kr/ 02-3277-6595 노상호
글로벌한국학전공 전공소개 이미지

글로벌한국학 전공 안내

글로벌한국학 전공은 2015년 3월에 신설된 인문사회계열 융복합 프로그램입니다. 대한민국의 국제적 위상, 경제영토, 문화적 영향력은 점차 확대되고 있습니다. 인문사회계열의 교육도 이처럼 글로벌 한국의 새로운 수요와 미래에 맞는 인재를 키워낼 수 있도록 커리큘럼의 변화를 시도하고 있습니다. 스크랜튼대학 국제학부 글로벌한국학 전공은 한국이라는 커다란 주제를 가지고 인문학과 사회과학의 다양한 학문을 배우고 인문학의 창의력과 사회과학의 분석력을 함께 갖춘 여성인재를 키우고자 합니다. 또한 미국, 유럽, 아시아, 아프리카의 여러 나라에서 유학한 외국인 학생들과 함께 대학생활을 하면서 향후 이화 글로벌 네트워크의 리더로서 살아갈 수 있는 국제화 역량을 갖출 수 있습니다.

글로벌한국학 전공은 그 동안 이화여대에서 한국과 관련된 연구를 해 오신 11명의 전임교수진을 갖추고 있습니다. 인문학에서는 종교학, 인류학, 언어학, 문학, 역사학의 전문가들을 모시고 사회과학에서는 정치학, 경제학, 사회학, 여성학, 북한학 등에서 활약하시는 교수님들이 있습니다. 이화여대 국제대학원 원장님이신 김은미 교수님(정치경제학), 스크랜튼 학장이신 이인표 교수님(경제학), 한국여성연구원 원장님이신 김은실 교수님(여성학), 대통령소속 문화융성위원회 위원 최준식 교수님(종교학), 이화여대 언어교육원 원장님이신 이해영 교수님(언어교육학), 이화여대 한국문화연구원 원장님이신 김영훈 교수님(인류학) 등은 모두 글로벌한국학 전공 교수님들로서 차세대 한국학 연구와 그 실천을 위한 인재들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최근 한국에 대한 관심이 전세계적으로 높아지면서 기존에 문제되지 않았던 것들이 문제시되고 전세계적인 담론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국경을 초월한 시각과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점점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글로벌한국학전공에서는 한국의 문화, 사회, 역사 등을 영어로 학습하며 객관적인 시선으로 한국을 바라보는 능력을 기르는 토대를 제공합니다. 특히, 인문학과 사회과학의 융복합적 교과과정을 통해 한국 사회를 다양한 각도로 분석하는 법을 학습합니다. 아울러 국내 학생들과 외국 학생들이 한국에 대해 자유롭게 이야기를 나누고 다른 나라와 비교 및 분석을 통해 한국 사회를 다양한 시각으로 바라보며 문제 해결 능력과 사회에 다양한 대안을 제시하는 능력을 기릅니다.

21세기 한국의 미래는 고도화된 산업구조와 국제화된 사회구조에 걸맞게 보다 창조적이고 유연한 인재의 육성에 달려 있습니다. 글로벌한국학 전공은 학제간 벽을 넘어서 새로운 생각과 다양한 언어를 자유롭게 구사할 수 있는 교수진과 학생들의 공동체를 만들고 창조경제에 이바지할 수 있는 한국인, 외국인 졸업생을 배출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화여대 스크랜튼대학 국제학부로 입학한 한국인 학생들은 1학년때 국제학부 공통과목을 이수한 후 국제학 전공과 글로벌한국학 전공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글로벌한국학을 전공으로 선택한 학생들은 자신의 관심분야로 전공수업을 들으면서 자신의 멘토가 될 교수님과 전공설계를 해 나갑니다. 따라서 글로벌한국학 전공은 전공학생들의 부/복수전공을 적극적으로 권장합니다.

글로벌한국학 전공 안내 이미지

글로벌한국학 전공 학생구성과 활동

2015학년 전공 신설 후 미국, 유럽, 아시아, 아프리카 등 다양한 문화에서 온 외국인 학생들을 시작으로, 2016년 1학기부터는 국내 학생들도 전공 진입 및 편입을 하여 활발한 문화교류를 통해 글로벌한국학 전공의 영역을 넓히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모든 교과목을 영어로 진행하고 있으며 외국인 학생의 경우 한국 문화와 사회 현상에 대한 심화 학습을 바탕으로 스스로 독립적인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인재가 될 수 있도록 전공 내에서 체계적으로 교과목 전공 수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나아가, 국내 국외 학생 모두가 스스로 토론을 이끌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다양한 나라에서 온 동료들과 함께 일할 수 있는 국제화된 인성과 리더쉽을 갖추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글로벌한국학 전공은 앞으로도 한국어 교육과 한국에 대한 관심이 높은 태국, 싱가포르, 중국, 독일, 미국 등 여러 나라를 교환, 방문할 수 있는 독자적인 Study Abroad Program을 계속 개발할 예정입니다. 현재 태국 츌라롱콘대학교 이외에도 미국 뉴욕주립대학교(SUNY) 빙햄턴(Binghamton), 독일 프랑크푸르트 괴테대학교, 독일 베를린 자유대학교, 중국 푸단대학교 등 많은 대학교들과 한국학 교류프로그램 강화를 논의 중에 있습니다.

연혁

글로벌한국학전공 연혁연도별로 구성된 글로벌한국학전공 연혁 표
2015년 3월 스크랜튼대학 국제학부 내 글로벌한국학 전공 개설
Kyong-Mi Danyel Kwon 교수님(문학) 전공주임교수(초대) 취임
독일 베를린 자유대학교, 독일 프랑크푸르트 괴테대학교, 뉴욕주립대학교 빙햄턴 한국학 교수님 방문
2019년 2월 제 1기 글로벌한국학 전공생 졸업

관련 연구소, 기관, 및 센터